일상으로의 산책/독서일기

9. 책 잘읽는 방법

lucky-yu 2018. 10. 29. 10:19

 

얼마전 교보문고에 혼자 나들이를 갔었다. 계획한 건 아니였고, 우연히 2-3시간의 자유가 주어졌었는데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가 "딸아이하고는 가기 힘들지만 가고싶은 곳"을 생각하다보니 교보문고를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그 서점에서 산 책이 "행복의 기원"과 "책 잘 읽는 방법"이었다. 결국은 본인이 가장 관심있는 책을 사게 된다던데, 그 말이 정말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 이 책 저책 조금씩 발췌독을 하다가 오늘은 두 권 정도만 사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. 그리고 심사숙고 끝에 고른 책의 키워드가 "행복"과 "독서".

이 책의 저자는 세바시에서도 독서에 관한 강연을 한 적이 있었다. 그 때 서글서글한 인상과 말투 덕분에 "사람 참 좋게 생겼네"라는 생각을 했었다. 더군다나 강연 서두에 한 솔직한 발언이 저자에 대한 호감을 더욱 분명 하게했다. 본인은 동종업계의 가방끈 긴 사람들과의 경쟁을 해야했고 이 경쟁에서 살아남기 위한 방편으로 독서를 "과시"하는 것을 선택했다고 한다. 본인의 학력이 경쟁자에 비해 유리한 것이 아니니, 본인에게 투자하는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라도 본인의 독서를 알려야했다고. 이 부분에서 동병상련의 감정을 느꼈고 강연에 집중할 수 있었다.

사실 이 책의 내용 상당부분은 세바시 강연내용과 겹친다. "과시"적 독서, 여러권의 책을 사서 동시에 볼 것, 책 사는데 돈을 아끼지 말 것, 책을 다 못읽어도 죄책감 느끼지 말 것, 6개월의 한번씩은 어려운 책을 읽을 것 등등.("책 사는데 돈을 아끼지 말 것" 빼고는 거의다 조금씩은 실천하고 있는 것을 보니 내가 꽤나 강연에 감명을 받은 듯 싶다.) 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내가 들었던 강연의 내용을 다시금 반추할 수 있어서 좋았다. 그리고 책 말미에 "도끼같은 책"이라고 해서 저자 나름대로의 추천도서들과 추천하는 이유들에 대해서도 상세히 나와있어서 매우 유익했다.

이 책에서 한가지 주목해고 싶은 내용은 저자는 다독을 하면 "지식의 거름망"이 촘촘해지니, 한 권을 완벽히 읽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도 이야기한다. 물론 전공 분야의 경우 관련 서적 몇 권을 뽀개듯이 정독하는 것도 좋은 책읽기의 한 방법일 수 있다. 그러나 나의 경우는 가랑비에 옷 젖듯 가볍게 여러 책을 다독하는 것이 나의 성향에 맞는 것 같다. 왜냐하면 한 권을 뽀갤 생각을 하면 독서 자체가 중압감으로 다가와 책 자체를 잘 안읽게 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다.

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자녀의 독서교육에 대한 내용도 실려있다. 저자는 딸이 원하는걸 들어줄 때마다 본인이 책 중 한 권을 고르게해 그 한권을 완독하게 한다고 한다.  딸이 책 내용을 잘 모르더라고 두꺼운 책 한권을 완독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독서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란다. 이 부분을 읽으면서 "기발한"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다. 내 딸이 조금 더 크면 지금의 "밥 먹으면 사탕줄게" 아닌, "이 책 읽으면 저 옷 사줄게" 하는 날을 상상하며.

 

1장 책 잘 아는 법 : 책읽기의 기본, 두려움 없애기
어이없는 책의 효과 세 가지
읽지 않은 책에 죄책감 갖지 않기
소중히 다루지 않기
순서대로 읽지 않기
글자를 읽지 말고, 생각을 읽자
책읽기는 누구나 힘들다
아무리 읽어도 어차피 다 못 읽는다

2장 책 잘 읽는 법 : 책읽기 훈련, 운동처럼 꾸준하게
생각의 근육을 키워주는 트레이너 구하기
일단 많이 사야, 많이 본다
가방에 책 한 권
책장보다는 책상
서점에서 책 사기
좋은 책 잘 찾는 법
몸이 ‘땡기는’ 음식이 있듯 고민이 ‘땡기는’ 글이 있다
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 확인하기
책 친구 만들기
목차와 머리말 놓치지 않기
속독, 명사와 동사만 뽑아 읽기
한 번에 3~5권씩 읽기
일주일에 한 권 읽기
어렵고 두꺼운 책 도전하기
고전을 읽는 이유
어려운 인문고전 쉽게 읽는 방법
당장 일과 상관없는 주제로 세 권 이상 읽어보기
1년 선배보다 10년차 실용서
소설은 순서대로 작가의 감정을 따라서
지식의 거름망을 촘촘하게

3장 책 잘 써먹는 법 : 책읽기 응용, 책을 내 것으로 만들기, 함께 읽기
책에서 변명 찾지 않기
도끼 같은 책 만나기
책을 통해 시대정신 읽기
멍하니 서재 앞에 서기
나만의 책 지도 만들기
책 속의 글로 내 생각을 멋지게 전달하기
과시적 독서법, 소셜미디어에 책 자랑하기
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기
‘혼자만 많이 읽으면 무슨 재민겨?’
스트레스 안 주면서 책 권하는 법
어떻게 하면 자녀가 책을 읽게 될까요?
놀이하듯 책과 친해지게 하기
아이교육에 동영상이 좋을까요, 독서가 좋을까요?
아이에게 책 읽는 자신감 심어주기

부록 | 추천도서 : 김봉진의 도끼 같은 책